^^안녕하세요.
제 수강후기가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저는 강의를 들은 지 약 2주 만에 실기에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해서 글을 남깁니다.
일단 컴활 실기 1급에는 두 과목이 있죠. 각각 과목마다 다르게 공부했습니다.
1과목과 2과목의 공부방식은 약간 달라야 하죠.
엑셀은 보통 많이 접해보셔서 익숙하고 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는 저 역시 마찬가지로 이번 시험으로 처음 접해서 데이터베이스 때문에 불합격이 되곤 했어요.
그럼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말해드리겠습니다.
* 과목별 공부방법
-1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단 문제를 푸는 순서는 1 - 3 - 4 - 2 의 순서로 풀었습니다.
마지막 계산문제는 꽤 신경을 쓰면서 풀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나중에 하는 것이 낫습니다.
3번째 매크로 과정을 더 나중에 푸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오류가 나면 굉장히 복잡해지기 때문이죠.
1단계 외부데이터 가져오기는 잘하시면 되고요. “또는” 과 “그리고” 조건 설정만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3단계 피벗테이블은 자동서식과 피벗테이블 서식을 잘 확인해주세요. 숫자별 각 단위와 띄어쓰기 그룹명을 잘 봐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크로 단계는 보통 부분합, 데이터표, 목표값찾기, 시나리오작성, 자동필터 등. 한정적인 부분에서 나오기 때문에 강의를 들으시면 충분히 해낼 수 있으실 겁니다.
또 도형을 ALT 키를 눌러서 지정된 범위에 맞게 넣으시고 꼭 마지막에 매크로 지정을 잘 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4단계는 차트작성인데 차트는 보조축 서식이나, 가끔 범위를 바꾸거나 삽입하는 것인데 그것도 동영상 강의를 들으시다 보면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그리고 visual basic 부분에서 저는 간단한 작업만 신경 쓰고 여러 유형을 확인했어요.
너무 풀이과정이 긴 부분은 사실 아무리 풀어 봐도 또 놓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 부분은 그냥 과감히 패스하시는 게 시간단축이 될겁 니다.
마지막 2단계 계산작업.
그냥 문제유형을 많이 풀어보시는 게 좋아요.
강의에 보면 계산작업과 4단계 기타작업부분만 계속해서 푸는 강의가 약 열 개정도 있는데 시험 전날에 저는 그 강의를 다 듣고 갔습니다.
-2과목
데이터베이스
먼저 푸는 순서는 1과목과 다르게 차례대로 1-2-3-4 이렇게 푸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그 전단계가 완성되어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때도 있기 때문이죠.
처음에 저도 데이터베이스가 너무 어려워서 한참 헤매고 몇 번 시험에 낙방했었습니다.
그런데 책만 보고는 이해가 안 되던 부분이 강의를 듣고 나서 이해가 되었고, 왜 그렇게 푸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들도 강의를 들으시면 책을 보고 무작정 외웠던 부분이 이제 왜 그렇게 하는지 눈에 보이시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각각 필터명을 잘 확인해야하고, 컨트롤 원본이 어느 테이블이나 쿼리와 연결되어있는지 확인을 잘 해야 합니다.
또 me.filer 와 me.fileron.
그리고 openreport. openquery . openform.
recordsource. 등등 강의에서 나오는 것들을 모두 다 외우셔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 조건과 필터이름 등을 써 나가야 하는지만 아신다면
시험장에서 충분히 푸실 수 있는 것들이 나와요.
입력마스크 또한 중요한데요. 저도 처음엔 진짜 너무 어려웠고 무작정 외웠는데, 강의 보면 쉽게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그리고 크로스탭쿼리, 불일치 검색쿼리 등. 여러 가지 쿼리를 만드는 것을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꼭 그때그때 맞게 쿼리를 만들고 있는데 데이터시트를 확인하면서 작성해보세요.
*주의할 점
스프레드시트는 한 단계가 끝날 때 마다 꼭 저장을 하시는 게 중요해요.
데이터베이스는 어차피 하나씩 창을 닫을 때마다 항상 저장여부를 확인하므로 굳이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도 꼭 마지막에 저장을 꼭 눌러주세요.
그리고 너무 어려운 부분은 과감히 패스하시고, 다른 부분을 다 맞추시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하세요.
또, 데이터베이스에서 업데이트쿼리 삭제쿼리등. 이런 부분은 꼭 실행!을 해주셔야만 합니다.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 공부시간
저는 필기를 따놓고 실기를 봤는데, 낙방을 한 겁니다.
그래서 그냥 손 놓고 있다가 어쩌다 보니 필기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굉장히 조급했습니다.
그러다가 이 강의를 알게 되었고, 기출 단기과정을 선택해서 강의를 들었어요.
하루에 4-5정도의 강의를 보았고, 어느 날은 더 볼 때도 있었습니다.
또 강의를 보면서 헷갈리거나 어려운 부분은 따로 체크하고 따로 작은 수첩에 하나하나 풀이과정을 적었어요. 어떤 날은 하도 팔이 아파서 그냥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기도 했습니다.
시험장에 도착해서는 그 작은 수첩만 보았고, 각각의 예시와 풀이과정이 있었고, 또 제가 자주 틀리고, 헷갈리던 부분만 적어놓아서 무겁게 책을 다 들고 갈 필요도 없었어요.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핸드폰으로 자세하게 찍어놓았던 것을 훑어보았죠.
물론 시험장에 들어가시면 핸드폰은 꺼두셔야 합니다.
저는 시험시간보다 삼십분 정도 일찍 가서 대기실에서 미리 훑어보았어요.
이렇게 2주 만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또 시험전날 충분한 잠은 필요한 것 같았어요.
아무래도 거의 90분 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만 있어야 하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도 있어서요.
* 느낀 점
솔직히 시중에 파는 책들만 혼자 독학한다면 운이 좋아서 쉬운 문제를 받게 되면 충분히 합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시험장 가면 책에서는 보지 못했던 유형의 문제가 나와서 당황하는 경우가 많죠. 그냥 다른 학원을 왔다갔다 하거나 힘들게 독학하시는 것보다.
강의를 듣고 빠르게 자격증을 따시고 다른 시험을 준비하시는 게 시간절약도 되고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들 열심히 노력하셔서 시험에 합격하셨으면 좋겠네요 ^^